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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임용시험 준비

중등 임용 체육, 운동제어학(운동기술, 정보처리와 운동수행)

by 름푸파파 2023. 1. 18.

운동기술의 이해

운동기술의 분류

운동기술은 네 가지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요구되는 근육의 크기에 따라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으로 구분된다.

소근육 운동은 신체 각 분절이 정확한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제한된 영역 내에서 작용하며 대근육 운동은 큰 범주 내에서 작용한다. 두 번째는 환경 대상운동과 신체운동이다. 외적환경조건과 신체조건으로 구분된다. 세 번째는 활동의 안정성에 따라 폐쇄 기능과 개방 기능으로 구분된다. 폐쇄 기능은 고정적인 환경에서 정확성과 일관성을 추구하여 통제된 정확한 기술을 의미한다. 개방 기능은 변화하는 환경에서 적극성과 유연성을 추구하여 빠르고 적응성 있는 동작을 요구한다. 마지막은 연속적 과제와 비연속적 과제로 이는 움직임의 연속성을 기준으로 한다. 비연속성 과제는 시작과 끝이 분명한 과제이다. 계열적 운동은 이러한 단위의 비연속적 운동이 집합된 형태며 연속적 과제는 시작과 끝이 불분명해 동자의 파지가 무한적이다.

 

운동행동 연구의 이론적 기초

반사이론은 외부 자극에 의해 운동행동이 생성된다고 본다. 이는 외부 자극에 의해서만 운동행동을 설명하여 인간의 능동적인 정보처리 능력을 간과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보처리 이론은 폐쇄회로 이론과 개방회로 이론, 도식이론으로 나누어진다. 폐쇄회로 이론은 두뇌 속 기억 체계 내 참조 준거와 실제 동작 간 오류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운동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즉 피드백 정보를 통해 운동행동이 조절된다고 설명한다. 폐쇄회로 이론은 정보를 처리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빠른 운동을 설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개방회로 이론은 대뇌 피질에 저장된 동작에 대한 프로그램이 운동행동을 생성한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피드백 정보를 참조하는 과정이 필요 없어, 빠른 운동에 대한 운동수행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하지만 수많은 프로그램을 기억하고 저장하는 문제에 대한 설명과 새로운 운동을 배우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도식이론은 앞서 이야기한 폐쇄회로 이론과 개방회로 이론을 종합해 느린 운동은 폐쇄회로 이론으로, 빠른 운동은 개방회로 이론으로 설명한다.

 

다이내믹 시스템 이론은 신체에 작용하는 내적, 외적인 힘과 신체적인 역학특성을 고려해 운동 체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역학적 특성과 내적, 외적 힘의 상호작용으로 맥락조건 가변성과 운동 등가 현상이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환경과 유기체, 과제는 상호작용 하며 적절한 운동을 생성한다.

 

생태학적 이론은 환경, 수행자, 과제 사이의 관계를 강조한다. 따라서 동일한 과제도 상황적 차이에 의해 다르게 수행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환경정보 그 자체에 의미가 존재하여 인지적 과정 없이도 동작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수행자는 과제를 지각한 뒤 환경적 특성에 따라 움직임을 생성한다. 

 

정보처리와 운동수행

정보처리적 접근

정보처리는 감각지각-반응선택-반응실행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감각지각 단계에서는 정보를 수용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의미를 분석한다. 이 단계에서는 스트룹 효과, 칵테일파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스트룹 효과는 유입정보를 병렬적으로 동시에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는 특정상황에서 가장 의미 있는 단서들에만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선별적 능력을 지니고 있다. 칵테일파티 현상이란 다양한 정보에 대해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선택 단계는 자극과 반응의 부합성, 선택 대안 수에 따라 반응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숙련된 과제는 병렬적으로 동시에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며 새로운 과제는 주의력을 요구하며 계열적으로 통제적으로 처리된다.

반응실행 단계는 실제 움직임을 생성하기 위해 운동 체계를 조직하는 단계로 계열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움직임이 지체되는 병목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반응실행 단계에서 자극의 시간 차가 짧을 경우 두 가지 반응을 동시다발적으로 빠르게 처리할 수 없는 심리적 불응기가 발생한다. 순차적으로 빠르게 인식되는 자극을 하나의 자극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반응 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수행자의 각성(주의) 수준, 자극과 반응의 선택 수, 자극의 예측성, 반응의 복잡성, 연습 정도가 있다.

 

주의와 운동수행

주의는 제한적, 선택적이며 수행자의 각성 상태와 밀접한 관련을 갖으며, 자동화된 운동수행에도 주의는 필요하다. 주의의 초점은 폭과 방향으로 구분된다.

주의이론으로는 단일통러 이론과 제한역량 이론이 있다. 제한역량 이론은 제한 역량을 초과하지 않는 한 2개 이상의 과제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단서유용 가설은 단서활용 이론이라고 불리며 최상의 운동 수행을 위해서는 적절한 단서를 수용하는 상태의 주의와 각성 수준을 가정한다. 각성의 정도와 주의 영역이 적절한 상태를 나타내고 있어야 최고의 운동수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각성 수준이 낮은 경우, 너무 많은 단서를 받아들이게 되고 실제 운동수행에 필요한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주의의 혼란을 겪게 되어 운동수행에 어려움을 겪는다. 지각협소화 현상이란 각성 수준이 과도하게 높아져 단서를 파악할 주의의 폭이 좁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지각협소화 현상을 겪게 되며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기가 어렵다. 각성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주의의 범위가 좁아져 필요한 단서를 파악하지 못해 운동 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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