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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임용시험 준비

중등 임용 체육, 운동 제어 (운동학습과 운동기술 연습)

by 름푸파파 2023. 1. 22.

운동학습의 개념과 이론

운동기능의 정의

운동기능은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된다.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운동기능이란 주어진 운동과제 수행에 필요한 적절한 운동프로그램이 형성되는 것이며 이 프로그램은 기억 체계에 도식화되며 수행 향상을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도식으로 재구성되는 과정을 반복한다. 다이내믹 시스템이론에서 운동기능은 주어진 운동과제 수행을 위한 가장 효율적은 협응구조를 형성하는 것이며 환경 과제의 변화에 대처하는 적응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생태학적 관점에서 운동 기능은 지각 운동활동 영역 내에서 과제와 환경적 요구에 일치하게 지각과 동작 간 협응을 향상하는 것이다. 세 가지 관점 모두 운동 학습은 숙련된 운동수행을 위한 개인능력의 비교적, 영구적 변화를 유도하는 일련의 내적 과적이며 운동학습은 연습과 경험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수행변화는 포함하지 않는다. 

운동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선수는 고원 현상과 슬럼프를 겪기도 한다. 고원이란 학습은 진행되고 있으나 수행이 정체되는 현상이며 선수의 동기 저하, 피로, 주의력 결핍 등의 원인이 존재한다. 슬럼프는 운동 수행력이 저하되는 현상이다. 이는 피로나 질병, 잘못된 운동 감각정보처리, 새로운 동작의 학습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한다.

운동기술의 연습

운동기술 연습계획

운동기술 연습을 계획할 때에는 학습자의 특성, 시범, 동기유발, 보강정보, 연습구성을 고려해야 한다.

시범의 경우 숙련자, 초보자, 동료를 활용해 이루어질 수 있다. 숙련자의 시범은 폼의 질적 변화를 위한 단서 사용을 촉진한다. 초보자의 시범은 오류 탐지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동료의 시범은 자신감을 향상해 학습과 참가 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연습을 구성할 땐 다양한 움직임, 환경상황, 유형, 순서와 시간, 빈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연습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구획연습은 기술 수행의 변인들을 주어진 시간에 연습하는 것이며 무선연습은 기술의 하위 요소들을 무작위로 연습해 파지와 전이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단기간에 수행의 발전이 필요한 초보자의 경우 맥락간섭이 적은 구획연습이 효과적이며 숙련자의 경우엔 맥락간섭을 극복하며 수행력이 향상될 수 있는 무선연습이 효과적이다.

집중연습과 분산 연습의 연습시간을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집중연습은 새로운 기술이나 복잡한 기술을 연습하는 상황에서 많은 연습량이 필요할 때 효과적이다. 분산연습은 학습자의 동기가 낮은 경우나 고강도 운동을 진행할 때 사용한다.

복잡성과 조직성에 따라 전습법과 분습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전습법은 조직성은 높지만 복잡성은 낮은 방식이다. 분습법은 과제를 분절해서 학습하는 방법으로 순수 분습법과 점진적 분습법, 반복적 분습법으로 나누어진다.

 

피드백

피드백은 정보제공, 동기유발, 강화의 목적으로 사용한다. 피드백은 정보의 출처에 따라 내재적 피드백과 외재적 피드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정보의 내용에 따라 준거와 비교해 차이를 파악하고 질적정보를 제공하는 수행지식과 동작 자체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졌는지 평가하는 결과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행지식은 언어적 설명이나 영상자료, 바이오 피드백의 형태로 제공된다. 결과지식은 빈도에 따라 상대빈도와 절대빈도로 분류된다.

 

운동기술의 파지와 전이

운동학습의 기억과 파지

기억은 지각-저장-인출의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기억 체계는 감각기억과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나누어진다. 

파지란 연습을 통해 기억 체계 속 부호화 과정이 원활해져 운동기술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파지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복잡성과 기술 유형과 같은 운동과제의 특성과 환경 특성, 학습자의 특성으로 구분된다.

 

운동과 학습전이

학습 전이란 교육받은 학습 내용을 유지하며 다른 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전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과제 간 유사성, 처리과정의 유사성, 선행과제 연습량, 연습방법 등이 있다. 앞서 수행한 과제가 다음 학습을 촉진할 경우 정적 전이라고 표현하며 방해하는 경우 부정적 전이라고 표현한다. 과제 간 전이란 이전에 학습한 내용이 새로운 학습 수행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과제 내 전이랑 서로 다른 조건에서 연습을 진행한 후 같은 과제에 대한 수행 능력을 비교하는 것이다. 

 

운동학습의 과정과 단계

운동학습의 과정

운동학습은 움직임의 역동성에 대한 지각-움직임 구성 수준의 결정과 운동구조의 형성-오류수정-자동화와 안정성 획득 단계를 거치며 이루어진다.

 

운동학습의 단계

운동학습 단계는 여러 이론이 존재한다. 피츠와 포스너의 이론은 운동학습을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인지능력 관점을 중심으로 인지적 단계-고정화 단계-자동화 단계로 구분했다. 인지적 단계는 기술특성을 이해하고 전략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고정화 단계는 수행 전략을 선택하며 잘못된 수행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발견하는 단계이다. 자동화 단계는 의식적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단계로 오류가 적고 수정능력을 소유하게 된다.

젠타일은 운동학습을 수행자가 학습해야 할 운동기술 정보와 수행 환경의 연관성 및 단계별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 전략에 중점을 두고 움직임 개념학습 단계와 고정화 및 다양화 단계로 구분했다. 

번스타인은 운동학습 단계를 초보단계인 자유도 고정단계, 향상단계인 자유도 풀림 단계, 숙련단계인 반작용의 활용단계로 구분했다. 자유도의 고정단계는 학습초기로 자유도 수가 감소해 통제 요소가 최소화된다. 자유도 풀림 단계는 모든 자유도가 결합해 하나의 기능적 단위를 형성하며 반작용의 활용 단계에서는 신체의 내적, 외적 힘을 활용해 효율적은 동작을 형성하며 더 많은 여분의 자유도를 활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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