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등 임용시험 준비

중등 임용 체육, 스포츠 사회학<사회 과정과 스포츠>

by 름푸파파 2023. 1. 15.

스포츠 사회와의 개념

사회화란 문화 동질화의 과정이자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훈련 과정이며 충동 통제 능력을 형성해 가는 단계이다.

스포츠 사화와의 과정은 스포츠로의 사회화,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스포츠에서의 탈 사회화, 스포츠로의 재 사회화로 구분된다.

스포츠로의 사회화는 스포츠에 참가하는 그 자체를 의미한다. 스포츠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균등하게 경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스포츠로의 사회화에는 중요한 타자, 준거 집단으로부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과정은 스포츠를 통해 학습된 것이 다른 사회 현상으로 전이되고, 일반화되는 것을 의미하며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는 개인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다. 

스포츠에서의 탈 사회화는 스포츠 활동에 꾸준하게 참여하던 사람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참여를 중지하여 스포츠 사회화가 중단된 상태이며 스포츠로의 재 사회화는 탈 사회화 단계를 거친 사람이 다시 스포츠에 참가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스포츠 사회와 이론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개인이 어떻게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고 수행하는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인이 사회적 행동의 학습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유사한 행동을 하거나, 코칭을 통해 사회적 행동에 노출되거나 가르침을 받는 경우, 강화를 통해 행동이 지속적으로 유발되게 된다. 학습과 관련된 사회화 과정 요소로는 개인적 성향(특성)과 중요 타자의 영향, 사회화 상황이 있다.

역할이론

역할이론은 사회화 주관자와 피 사회화 자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 사회화가 이루어진다고 규정한다.

준거집단이론

준거집단이론은 인간은 스스로 어떠한 집단 또는 타인에게 적응하며 이들의 행동과 태도 등을 자신의 행동 및 태도 형성을 위한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는 준거의 척도로 삼는다고 가정한다. 

 

스포츠로의 사회화 

스포츠로의 사회화 과정을 만드는 개입의 요소로는 스포츠 자체가 지닌 본질적 즐거움, 경기 참여에 따른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중요한 집단의 인정으로부터 얻는 안정감, 개인의 정체감을 위협하는 부정적 제제 회피, 개인의 정체의식이 있다.

스포츠 참가에 기여를 하는 요인은 부모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에 대한 장려, 청소년기 공식 스포츠 경기 참여 경험, 운동 능력의 자아인지, 배우자의 스포츠 참여가 있다. 스포츠 사회화 주관자로는 가정과 친구, 학교, 직장 및 지역사회, 대중매체 등이 있다.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스포츠 역할 경험

스포츠 참가 형태는 행동적 참가와 인지적 참가, 정의적 참가가 있다. 행동적 참가는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일차적 참가와 생산자 또는 소비자로 참여하는 이차적 참가로 구분된다. 인지적 참가는 스포츠에 관한 정보와 데이터를 수용하는 참가이며 정의적 참가는 실제로 참가하지는 않지만 선수나 팀에 대한 감정적 태도나 성향을 표출하는 참가이다. 

스포츠의 참가 정도는 빈도와 시간, 강도로 구분할 수 있다. 참가 유형은 정규적으로 참가하며 활동과 생활의 조화를 이루는 일상적 참가와 일정 간격을 유지하며 참가하는 주기적 참가, 일탈의 행위로 참가하는 일탈적 참가, 참가 중단으로 구분된다. 스포츠 참가 수준도 분류할 수 있는데, 역할을 학습하고 승리, 패배와 같은 수행결과에 의미를 두는 조직적 참가와 활동자체의 만족과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비조직적 참가로 나누어진다.  

스포츠와 가치

스포츠의 가치는 공정, 승리, 기능이다, 스포츠는 사회적 상황과 신념, 규범을 내면화시킨다. 즉 전체 사회의 지배적 가치를 반영하고 전달하는 축소판의 기능을 수행한다.

 

 

스포츠로부터의 탈 사회화

스포츠로부터 탈 사회화 된 개인이 타 분야 활동에 적응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환경적 변인은 성별이나 연령, 계측 및 교육 정도를 의미하는 환경변인, 사회적으로 지원 체계를 갖추었는지를 의미하는 인간관계 변인이 있다. 개인적 요인은 탈 사회화 된 개인이 잠재적인 노동력을 소유했는지를 의미하는 취업 변인, 스포츠가 개인의 자아정체성 중심부에 위치한 정도를 의미하는 정서변인, 탈 사회화 전 사전 계획이나 사회화 정도를 의미하는 역할 사회화 변인이 있다.

 

스포츠와 사회계층

스포츠제도라는 특정 사회체계 내 사회적, 문화적, 생물학적 특성이 특정집단이나 개인 및 종목에 차별적으로 배분되며 상호서열이 위계적 체계를 이루게 된다. 스포츠 계층은 사회적 지위에 특정한 역할이 주어져 타 지위와 구별되어 분화되며 개인적 특성과 능력, 기능에 따라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서열화된다. 권위나 호감, 인기 정도에 따라 평가되어 그에 상응하는 반응이나, 권한, 급여를 지급받게 된다.

 

스포츠 계층은 여러 특성을 갖는다. 스포츠 계층 체계는 사회 외 다른 측면과 관련되고 연결되는 사회성을 지닌다. 스포츠는 사회 제도의 일부로, 일반사회의 불평등 역사와 맥락을 같이하며(고래성), 스포츠의 계층 현상은 어디서나 존재하는 모습을 보인다.(보편성) 스포츠 계층에 따라 사회적인 가치가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하게 부여되기도 하고, 불공정하게 부여되기도 한다.(다양성)  

 

스포츠는 사회 이동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스포츠를 통해 가치 있는 것을 학습하고 가족으로부터 일관된 지지를 받거나 영향력 있는 사람과 유대하게 됨으로써 상승이동이 이루어지기도 하며, 스포츠 참가가 교육적 성취를 제한하거나 지지받지 못한 경우, 또는 스포츠 외 다른 세계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하향이동이 발생하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