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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임용시험 준비

중등 임용 체육, 스포츠 사회학(사회학 이론)

by 름푸파파 2023. 1. 14.

스포츠 사회학 주요 이론

기능주의

기능주의의 기본 가정은 사회 구성원은 동일한 가치를 지니고 있어 공통된 신념과 가치관에 의해 통합되어 있다는 것이다. 사회의 주요 부분들은 상호보완적이며 구성적 방법으로 조화를 이룬다. 따라서 사회체계의 통합과 존속에 기여하며 균형을 추구한다. 

기능주의에서 스포츠의 가장 큰 목적은 체제 유지이다. 스포츠는 사회 전체의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하며 성취욕구를 고취시켜 생산성을 제고한다. 또한 경쟁사회에 필요한 잠재력을 제고시켜 성인의 역할을 학습하게 하며 체제유지에 기여한다.

또한 인간의 파괴 본능이나 정서적 앙금을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으로 발산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스포츠 참가를 통한 페어플레이 정신의 발휘는 일반 사회가 추구하는 목표성취를 위한 전제 조건이며 스포츠에 참여하며 체력과 정신력을 배양하며 적응 기제를 강화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을 준비시키는 역할을 한다.

기능주의는 스포츠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해 현대사회에 있어 스포츠 활동의 정당성을 부여하고 스포츠와 사회 구조와의 관계를 비교적 명확히 설명했다는 장점이 있으나, 부정적 영향을 무시하고 긍정적인 기능을 과대 해석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갈등주의

갈등주의에서 사회는 항상 갈등이 존재하는 곳으로 이런 갈등은 한 집단이 다른 집단을 강제로 복종시키는 관계에서 성립된다. 사회는 희소자원을 둘러싼 사회 구성원들 간의 갈등과 경쟁의 상태이며 갈등은 사회를 변동시키는 원동력이 된다고 가정한다. 

갈등주의에서 스포츠는 신체소외를 만들어 낸다. 스포츠는 사회 구성원에게 표준화된 규칙과 경직된 구조를 강요해 개인의 소외를 만든다. 또한 스포츠는 강제와 사회 통제의 수단이다. 노력하면 승리할 수 있다는 가치관을 주입시켜 구성원을 성실한 노동자로 만들며 스포츠를 통해 국민의 관심을 현실의 문제에서 분리시킴으로써 사회가 의도하는 목적대로 용의주도하게 노선화 하는데 이용한다. 갈등주의에서 스포츠는 재정적 이익이나 선전 매체로 사용돼 자본주의를 부추겨 결국 자본가의 이익을 증대하는 역할을 한다. 스포츠를 통해 성역할과 고정관념이 영속화되기도 한다.

 

갈등주의는 스포츠와 사회의 관계를 설명함에 있어 경제적 요인 외 다른 가능성은 설명하지 못한다는 점과 스포츠가 권력을 지닌 사람들에 의해 통제되는 정도를 과도하게 강조했다는 것. 스포츠가 창조적이고 표현적이며 해방감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잠재한다는 사실을 간과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비판이론

비판이론에서 인간은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내재된 존재이다. 비판이론은 현실세계와 당위세계 간의 연관성을 비교하고 강조하는데 초점을 둔다. 

스포츠 제도와 스포츠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는 사회체계 유지를 위한 일정한 행동을 위할 수 있는 감정적, 합리적 애착심을 형성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상징에 대한 공감은 국민적 지지를 감성화 하며 국가와 사회체제 유지에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

국가 대항전에서의 스포츠 승리는 국가의 발전과 민족의 명예를 드높이는 애국적 행동으로 동일화되어 강제나 명령 없이 우리의 사고와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스포츠는 상징과 동일화, 조작을 통해 정부에 대한 지지 기반을 가지거나 탈 정치화 수단으로 사용된다.

스포츠와 경제

경제에 대한 스포츠의 기능은 상업주의와 연관된다. 용구와 용품의 판매 증가, 시설과 건축 사업의 성장. 관람 스포츠 대중화로 인한 마케팅 활성화는 관련 분야의 재정과 규모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지나친 상업주의로 아마추어 정신이 퇴보되는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상업주의는 스포츠의 직업화를 만들어냈다. 강인한 체력과 고도의 운동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스포츠를 통한 경제적 이익과 상승적 사회이동의 기회가 주어지게 됐다. 또한 상업주의는 스포츠 자체를 변화시키기도 하는데 광고 시간에 맞게 경기 규칙이나 시간이 변동되기도 하며 스포츠 조직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스포츠와 교육

스포츠가 교육에 미치는 순기능은 전인교육을 실행한다는 것이다. 스포츠 참여는 학업에 충실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목표에 대한 도전, 팀워크 등은 사회화를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스포츠 활동을 통한 에너지 발산은 정서를 순화하기도 한다. 

반면, 스포츠가 가진 지나친 경쟁의식은 승리제일주의라는 역효과를 낳아 여러 문제로 이어진다. 승리를 위해 기능이 우수한 소수에게만 관심과 지원이 집중되어 소외가 발생하며, 승리를 위해서 규칙을 위반하고 일탈을 일삼는 등 부정행위가 발생하기도 한다. 비인간적인 훈련으로 학생은 학교의 목적 달성을 위한 도구로 전락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스포츠와 대중매체

스포츠와 대중매체는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로 스포츠로 인해 방송 기술이 발달하기도 하며 대중매체로 인해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증대되어 스포츠의 상품화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스포츠와 종교

스포츠와 종교는 완전함을 추구하며 신체와 정신, 영혼의 통합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이 외에도 몇 가지 유사점이 있는데, 선수들은 특정 상황에서 초자연적인 힘을 간청하기도 하며 마술적 결과에 의해 해를 초래할 수 있는 특정 행동을 금지시키는 규범을 만들기도 한다. 때로는 특정 물체를 소유하고 숭배함으로써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다는 믿음을 갖는다는 점도 스포츠와 종교의 유사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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