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등 임용시험 준비

중등 임용 체육, 체육수업 방식(J. Rink)

by 름푸파파 2023. 1. 13.

체육수업에서 교사는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해 내용을 선택하고, 언어적 전달과 시범, 유인물 등을 활용해 과제를 전달한다. 또한 계열성을 유지하며 과제 내, 과제 간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과제를 설계하고 피드백과 평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수업 방식을 고려할 때는 수업 목표와 내용에 따라 적절한 수업 방식을 선택하되 교사의 개인적 선호와 학습자의 특성, 시설 요인과 같은 수업의 환경적 요소까지 고려해야 한다.

적극적 수업
적극적 수업 전략은 상호작용 교수, 직접적인 지도 방법이라고도 하며 가장 일반화된 교수 전략으로 초보 단계에 있는 학습자를 위해 사용한다. 교사가 직접 지도하고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연습한다. 적극적 수업은 집단지도 상황에서 계열화된 과제를 교사의 주도로 진행한다. 학생들의 행동 관리는 구조화되었지만 학습 경험에서 학생들은 상호작용하며 긍정적인 수업 분위기가 유지된다. 교사는 낮은 인지 수준의 질문을 제시하고 적절한 피드백과 평가를 제공한다.
적극적 수업은 학습 경험이 상호작용적이며 교사가 진행을 계획하고 적절한 시기에 과제를 전달함으로써 운동 과제 자체를 통해 내용의 개별화가 가능하며 전체적으로 내용을 전달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이해 수준과 의사 전달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은 전체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개별화 운동과제를 계획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과제식 수업
스테이션 수업, 코너 식 수업이라고도 하는 과제식 수업은 둘 또는 그 이상의 과제들이 동시에 진행되도록 학습 환경을 정리한 형태의 수업 방식이다. 두 가지 이상의 과제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과제 카드나 과제 포스터를 사용해 과제 내용을 전달한다. 과제식 수업에서는 단순하고 쉬운 과제들을 사용해야 하며 새롭거나 어려움이  있는 과제들은 비효율적이다.
과제식 수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독립적인 연습 기능이 사전에 학습되어 있어야 하며 과제의 발달을 크게 강조하지 않는 자기 시험 및 결과 지향적인 과제가 교수 방법으로 적합하다.
과제식 수업은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단일 스테이션 과제와 순환이 이루어지는 다(多) 스테이션 과제로 구분되며 하나의 과제만 수행하는 단일 과제와 여러 과제를 수행하는 다 과제로 나누어진다.
과제식 수업은 수업 내용을 선택하는 데 있어 융통성이 있으며 모든 학생이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고 교사의 감독 없이 학생들이 자유롭게 연습하기 때문에 평가와 피드백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새롭고 복잡한 난이도의 과제는 사용하기가 어렵고 과제 지향적인 과제에서는 내용의 전달과 책무성의 체계를 확립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계열화된 과제에서는 학생별로 발달 단계가 달라 진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질문식 수업
질문식 수업은 과제가 학생들에게 질문의 형태로 제시되며 교사는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연습 활동을 안내하는 질문과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시한다. 학생들은 스스로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이때 교사는 성취 수준과 연습의 조건만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방법은 학생들의 해석과 창의력에 맡긴다. 질문식 수업은 모든 수업 방식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학습 과정을 중시해서 학습자의 역할에 책임감을 부여하고 내용의 개별화를 가능하게 한다.
단점은 보조적인 수업 방법으로 독립적인 방식으로는 수업 전체를 구성하기는 어렵고 다양한 운동기능을 학습하는 데는 비효율적이다.

동료수업
동료 수업은 모스턴의 상호학습형 스타일과 유사한 형태로 여러 명이 한 조를 이루어 학습을 진행한다.
상호학습자들은 서로에게 시범과 설명을 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개별화된 학습을 이어 나간다. 이는 교사의 학습지도책임이 학습자에게 이양된 형태의 수업방식으로 보조 교사는 관찰과 분석 기능을 개발하며 운동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이해하게 된다. 동료 교수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책임 의식과 학습 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해진다.

협동적 학습
협동적 학습은 동료 수업의 변형된 형태로 사회성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이질적인 성향을 가진 집단으로 그룹을 구성하고 그룹의 성취를 위해 노력한다. 

자기 지도식 학습
자기 지도식 학습은 학생이 개인 학습지를 활용해 스스로 학습하는 방식이다.
개별화 수업은 모든 교수활동 내용을 자료물에 제시하고 학생은 자료물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 교사는 자료물을 개발하고 보완하며 수행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기록관리에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계약학습은 미리 마련된 기준에 따라 학습과제를 완수하겠다는 학습 계약을 체결하는 수업 방법이다. 이때 계약서에는 완수해야 할 과제와 연습량, 평가 기준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된다.
개인화 수업 체계(PSI)는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내용이 세분화되어 있고 다음 단계로 진행을 위해서는 완전 학습이 요구된다. 세분화된 과제를 통해 개인의 진도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별화 교육이 가능하다.
자기 지도식 학습은 유인물이나 매체, 평가 절차에 의존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학습에 필요한 모든 요인이 자료물에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학습자의 높은 동기 수준을 요구한다. 
자기 지도식 학습을 완료한 학생은 학습 촉진을 위해 가능한 자료를 스스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추게 된다.
다만 자료물을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교사에 의한 피드백과 평가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링크의 체육수업 방식 서브노트 보러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