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등 임용시험 준비

중등 임용 체육, 체육 교육학 모스턴 체육 교수 스타일 2

by 름푸파파 2023. 1. 12.

모스턴 체육교수 스타일 2

 

 

모스턴의 체육교수 스타일 논술형으로 정리하기 Part 1

모스턴 스타일 서브노트 다운받기

포괄형 스타일
포괄형 스타일은 다양한 기술 수준에 있는 학습자가 자신의 수행할 난이도를 선택하면서 동일한 과제에 참여하는 교수 스타일이다. 
학습자가 수행할 난이도를 직접 선택해서 과제에 참여하기 때문에 교사는 다양한 수준의 과제를 준비하고 설계해야 한다.
학생은 스스로 성취할 수 있는 수준을 조사, 판단하고 시작점을 선택해 과제에 참여한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이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교과 내용 수준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포괄형 스타일의 교과 내용은 동일한 과제 내에서 다양한 시작 지점을 선택할 수 있게 여러 가지 옵션을 제공해야 하며 학습자의 연속적인 참여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질 높은 과제 참여 시간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포괄형 스타일에서 학습자는 초기 과제 수행 기준을 직접 선택함으로써 의사 결정을 경험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기술 수준과 현재 능력 사이의 차이를 수용하는 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포괄형 스타일을 진행하며 교사는 과제 수행에 대한 세부 사항보다는 학습자의 의사 결정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 학습자가 난이도에 대해 탐구할 기회를 제공하며 이때 가치중립적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포괄형 스타일은 학습자의 끊임없는 참여와 발달이 목표기 때문에 처음 선택한 과제 수준에 머무는 학습자에게 특별한 주의를 가져야 하며 이를 통해 모두에게 성공과 참여를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유도발견형 스타일
유도발견형 스타일은 예정된 해답을 학습자가 발견하도록 유도하는 일련의 계열적, 논리적 질문을 설계하는 형태로 논리적인 순서로 설계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정해진 개념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교사는 학습자가 발견해야 할 목표 개념을 포함한 일련의 계열적 질문을 설계하고, 질문하며 학생이 목표 개념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인내하고 기다려야 한다.
학생은 교사에 의해 주어진 질문에 대해 답하며 최종적인 목표 개념에 도달할 수 있게 노력한다.
교사는 학생이 목표 개념에 도달하게 하기 위해 기다리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수용적이고 인내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노력을 해야 하며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반응이 주제로부터 이탈되거나 인지적 방황이 나타나지 않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유도발견형 스타일에서의 과제는 하나의 정답으로 도출될 수 있는 과학적 원리에 입각한 과제가 제시되어야 하고 학생들로부터 발견되어야 할 주제나 목표는 학습자가 모르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단순 기억으로 발견할 수 있어서도 안 되며 학습자 수준에서 충분히 발견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내용이어야 한다.

수렴발견형 스타일
수렴발견형 스타일은 미리 결정된 반응을 수렴적 과정을 통해 발견하는 형태로 기대되는 반응에 이르도록 논리와 추론 기술, 질문의 구성과 연결을 통해서 문제해결 방법을 발견하는 과정이다.
교사는 학생들로부터 탐색 되어야 할 목표개념을 포함한 교과 내용을 결정하고 학습자에게 던져줄 단일 질문을 계획하고 구성한다. 
학생은 추리력과 호기심, 논리적 사고를 동원하여 문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연결된 해답을 발견해야 한다. 이때 학생들은 다양한 사고를 하지만 동일한 반응으로 수렴돼야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사고가 하나의 결과로 도출되는 극적인 발견을 통해 인지적 정서적 발산을 경험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수렴적 과정을 거칠 때 논리적 사고와 내용에 대한 개념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학습단서를 적정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확산생산형 스타일 
확산생산형 스타일은 구체적인 인지 작용을 통해 어떤 한 문제에 대한 확산적인 반응을 만들어내는 형태이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전달해야 할 교과에 대한 특정 문제와 주제를 결정하고 학생들의 확산적인 반응을 기다리는 역할을 한다. 이때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피드백은 가치를 담지 않은 중립적 피드백이어야 한다.
학생들은 특정 문제에 대해 다양한 설계와 해답을 하며 창조의 단계로 진입한다.
확산생산형 스타일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산출되며 가지치기 과정을 통해 여러 해결책이 제시된다. 그리고 이 다양한 해결책 중에서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분류하고 바람직한 방법을 도축해 낸다.
학생들은 확산생산형 과제에 참여하며 대안적 사고를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으로 충분히 수용하며 확산적 발견에 참여함으로써 확산적 사고가 활성화된다. 
운동기능이 뛰어난 학습자는 지시형, 연습형 스타일에 익숙하기 때문에 확산생산형 스타일 수업에 참여할 때 주저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경험은 운동수행의 목표와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자기 설계형 스타일
자기 설계형 스타일은 어떤 문제나 쟁점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구조 발견에 대한 독립성 확립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 각자가 개별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하며 조직화하여 개개인에게 적합한 수업과제를 제시하게 된다.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 주제 결정을 위한 세부적인 공통교과 내용을 선정한 뒤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관찰하며 주기적인 학습 질문들과 해답에 경청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학생은 해당 학습의 중심이 되는 학습 목표를 직접 선정하고 질문을 구성하고 과제를 체계화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학습 목표에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고 질문에 답하며 해답을 조직화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자기 설계형 스타일의 교과 내용은 학습자 고유의 아이디어로 발견되고 창조, 조직되며 학습자는 고유의 운동수행 및 평가 준거를 수립해 평가를 수행한다. 
자기 설계형 스타일의 행동 목표는 운동 수행 및 생각에 대한 개인차를 수용하며 학습자의 자발성을 유도하고 학습자 스스로 과제 수행에 대한 인내심과 집착력을 훈련하게 하는 것이지만 학습자가 원하는 모든 것이 허용되거나 계획적인 학습의 형태는 아니라는 것을 숙지해야 한다. 이는 학생이 개인의 창조 능력과 인지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는 고도화된 교수 학습 방법이다.
자기 설계형 스타일에서 교사는 학습에 대한 기초정보나 전반적인 자료 제공을 하지 않으며 대단원 학습 단위의 수업 시간을 확보해두어야 한다.

 

학생주도형 스타일
학생주도형 스타일은 학습자 주도의 수업 방식으로 학습 욕구에 자율권을 부여하며 학습경험과 학습설계에 대한 책임 또한 학습자가 가지도록 하는 형태이다.
교사는 학습자를 지원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며 학생이 스스로 계획한 학습 계획과 실제 수행 중인 학습 사이에 모순이 발견될 경우 경고하는 역할을 하며 학습자의 의사결정을 최대로 수용하면서 학생의 요청이 있을 때만 교수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제한된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수용하고 안내자가 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교사가 수동적이고 보조적인 존재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학생은 과제 활동 전 단계부터 과제 활동 후 상황까지 모든 의사 결정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며 교사의 과제 활동 참여 방법까지 결정하고 제안한다. 학생주도형 스타일은 학습자 개인에게 교사가 가지고 있던 권위를 허용하며 이미 경험한 다양한 학습 경험 중에서 학생이 직접 선택하고 시도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한다. 학생은 자율적 선택권을 기반으로 자신의 학습 경험을 창조하는데 책임감 있는 도전을 선택할 권리를 가지고 활동을 경험한다. 
학생주도형 스타일은 과제 시작부터 과제 마무리까지 학습자들이 개별적으로 교수 행동 전체를 주도하는 첫 번째 체육교수 스타일이다. 학생들은 자아실현을 위한 과제 활동을 시작하고 학습 과정을 설계하기 위한 일련의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의 지원 요청에 해당하는 부분에서만 참여와 결정권을 가진다. 따라서 교수 행동의 성공 여부는 전적으로 학습자의 능력에 달려있다.
학생주도형 스타일은 의사결정 과정과 학습 참여에 능숙하고 이 상황을 동료 학생에게 설명할 수 있는 학습자에게 적합하다.

 

자기 학습형 스타일
자기 학습형 스타일은 학교 현장에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학습에 대한 개별적인 욕망과 학습 집착력에 한정한다. 자기 학습형 스타일은 학습자 개인이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다. 자기 학습형 스타일은 학습자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 학습의 모든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주고 이를 실현하는 수준까지 달성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교사 한 명의 수업에서는 시도할 수 없기에 실제 현장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교수 스타일이다.


모스턴 스타일 서브노트 다운받기

 

모스턴의 체육교수 스타일 논술형 문장으로 정리하기 Part 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