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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임용시험 준비

중등 임용 체육 , 체육 교육학 모스턴 체육 교수 스타일 1

by 름푸파파 2023. 1. 12.

 

중등임용 체육 교육론 모스턴의 체육교수 스타일은 10가지로 분류된다. 1에서 10의 단계로 갈수록 학습자의 주도권이 많아진다. 지시형, 연습형, 상호학습형, 자기 점검형, 포괄형, 유도발견형, 수렴발견형,  확산생산형, 자기 설계형, 학생주도형까지 총 10가지의 체육교육 스타일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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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시형 스타일은 학습자가 교사가 지시하는 데로 운동을 수행하고 반응하는 형태로 정확한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교사는 과제 전, 중, 후의 모든 사항을 직접 결정하고 모든 학생이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경험을 계획하고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수업을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교사의 지시를 따라 학급 내에서 자신의 역할 및 친구와의 협력 관계를 인식한다. 지시형 스타일에서의 학생의 적극적 참여는 신체적 운동 기술을 배우고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지시형 스타일의 교과 내용은 제시된 목표를 빠르게 모방하여 정확하고 정밀하게 수행하는 것이며 교과 내용상의 기술 숙달을 목적으로 한다. 
지시형 스타일의 행동 목표는 그룹 기준에 맞추어 개인을 사회하는 것이며 모두가 일체적이고 획일적으로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학습자는 그룹의 정체성과 자부심, 소속감을 느끼며 성장한다. 
교사는 과제 전, 중, 후의 모든 사항을 결정하는데 과제 전에는 수업 계획을 세우기 위한 의사 결정을 한다. 과제 중에는 학습자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모든 에피소드에서 교과와 행동, 수업 운영 절차에 대한 기대 행동을 제시한다. 과제 후에는 학습자의 과제 수행, 의사결정에 따른 학습자의 역할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지시형 스타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습자가 학습에 성실히 참여해 움직임의 자동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며 교사는 이를 위해 한 번에 하나의 자극만을 제시해 학습자가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습형 스타일은 피드백이 주어진 모방, 기억과제를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연습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전 단계인 지시형 스타일의 비해 새로운 환경을 제공한다. 
교사는 지시형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과제의 모든 내용과 세부 절차를 결정한다. 또한 학습자에게 과제와 의사결정에 관한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학생은 피드백이 주어진 모방 과제를 개별적으로 연습하며 이를 통해 독립성을 경험하고 과제를 습득하는 데 필요한 시간의 중요성을 자각하게 된다. 
연습형 스타일은 과제를 스스로 연습하며 과제 수행에 필요한 기억과 관련된 인지 활동을 활성화하며 과제를 내재화해 숙련된 운동수행을 추구한다. 연습형 스타일의 과제는 변하지 않고 어떠한 틀에 고정되며 특정한 모형에 따라 수행되는 과제여야 하며 움직임 반응이 정확, 부정확으로 확연히 구분되어야 한다. 또한 피드백이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기 때문에 전혀 새로운 과제가 아닌 이미 어느 정도 학습이 된 과제여야 한다. 
연습형 스타일 과제 활동지의 목적은 학습자의 과제 참여 시간과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증가시켜 동작의 내면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기에 과제 수행에 꼭 필요한 정보와 양적 확인이 가능한 기록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내면화가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학습자 간 의사소통은 억제하며 지시형 스타일과 비교했을 때 수행 능력에 따라 그룹별, 개인별 과제를 제시하는 형태로 과제를 제공해도 된다. 

 


상호학습형 스타일은 사회적 발달에 초점을 맞춘 교수학습 스타일로 동료 학습자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학습하며 교사가 제공한 수행기준에 준하여 동료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형태이다.
교사는 관찰자의 말과 행동을 살펴보고 질문에 답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상호작용하며 관찰자와 수행자 간에 이루어지는 사회화를 바람직한 교육 목표로 인정한다.
학생은 수행자와 관찰자의 역할을 각각 수행하며 이때 수행자는 연습형 스타일에서 학생의 역할을 수행하고 관찰자는 교사로부터 제공된 기준용지를 활용해 수행자에게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교과 내용은 수행자가 관찰자의 피드백을 통해 지속해서 연습에 참여함으로써 특정 교과 내용을 내면화할 수 있게 구성된다. 관찰자는 교사로부터 제공된 과제 기준을 활용해 운동 수행을 비교,  평가,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사회성 및 상호작용 기술이 확장되며 인내하고 참으며 타인과의 차이점을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인 매너를 학습하게 된다.
관찰자의 피드백은 제공된 기대 행동을 기준으로 관찰, 비교와 대조, 결론 도출, 결과 제공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이를 위해 과제 활동지에는 세분화된 명확한 과제 설명과 수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특정 문제가 명시되어 있어야 하며, 과제를 보여주는 그림이나 스케치, 피드백으로 사용될 수 있는 언어적 행동의 예시가 기재되어 있어야 하며 관찰자의 역할을 환기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교사는 상황을 전체적으로 관찰하며 부적절한 상호작용을 제지하고 계획한 방식으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력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 점검형 스타일은 상호학습형 스타일과 유사하지만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고 자신을 평가하는 형태로 관찰자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정직성이 요구되며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감이 증가하기 때문에 인지적 참여가 강조된다. 
교사는 학습자와 의사소통하며 학습자의 독립성, 자기 점검 개발 능력, 정직성을 신뢰해야 한다.
학생은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며 교사로부터 제시된 평가 기준에 따라 자신의 과제수행을 스스로 점검한다.
학생이 개별적으로 과제에 참여하며 과제 참여 시간은 증가하게 되며 피드백을 통한 오류수정 과정을 통해 수업내용의 숙달이 이루어져 자동화가 완성된다. 
자기 점검형 스타일의 가장 큰 목표 중 하나는 학생의 과제 수행에 대한 정직성을 유지하는 것이며 자신을 점검하며 한계의 도전하는 것이다. 
교사는 자기 점검형 스타일의 과제를 준비할 때 움직임 자체보다는 움직임의 결과로 최종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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