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등 임용시험 준비

중등 임용 교육학 서브노트, 교육공학 구성주의 교수이론

by 괴짜가족 2023. 3. 29.
 

중등 임용 교육공학 구성주의 교수 이론 내용을 정리한 서브노트입니다. 전태련 강의와 교재로 자료 정리한 내용입니다.
서브노트와 함께 간단한 내용정리도 첨부합니다.

중등 임용 교육학 구성주의 교수이론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 타인과의 상호 작용 및 이러한 경험에 대한 성찰을 통해 세상에 대한 자신의 이해와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한다고 가정하는 학습 이론입니다. 교육에서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와 개념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구성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학습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믿음에 기반합니다

 

구성주의 교육의 교수 설계 원칙은 학습자 중심적이고 경험적인 학습 환경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교수 설계자는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방식으로 자료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자신의 학습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교육 자료 및 활동은 학습자가 다양한 접근 방식을 탐색하고 실험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개방형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다양한 해결책을 허용해야 합니다.
구성주의 교육의 평가 원칙은 학습자의 이해와 지식뿐만 아니라 학습 환경과 교수 설계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평가는 지속적이어야 하며 학습자에게 진행 상황에 대한 피드백과 성찰 및 자기 평가의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평가자는 또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및 문화적 맥락과 개별 학습자의 고유한 필요와 경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교육에서 구성주의의 기본 입장은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능동적인 참여자이며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교수 설계 및 평가에 대한 학습자 중심의 경험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문제중심 학습( PBL)

PBL 또는 문제 기반 학습은 해결해야 할, 확실하고 복잡하며 도전적인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둔 학생 중심 교육 방법입니다. PBL 학습은 학생들이 미래의 직업과 삶에서 성공하는 데 필수적인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협업 및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PBL 학습에서 제시하는 과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조화되지 않은 문제: PBL 학습 작업은 제한이 없고 구조화되지 않아 학생들이 다양한 각도와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실제 문제: PBL 학습 과제는 학생들이 미래의 직업이나 삶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 시나리오와 실제 문제를 기반으로 합니다.
  3. 관련 문제: PBL 학습 작업은 종종 학생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해와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일련의 관련 문제로 제시됩니다.
  4. 복잡한 문제: PBL 학습 작업은 복잡하고 도전적이며 효과적인 해결책을 개발하기 위해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 분석 및 문제 해결에 참여해야 합니다.
  5. 다른 지식과의 관련성: PBL 학습 작업은 학생의 사전 지식 및 경험과 관련되고 다양한 정보 및 지식 소스를 통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교육학, 구성주의 서브노트 (1).pdf
6.91MB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