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교육학 교육공학 교수설계 파트 서브노트 공유 자료입니다. 전태련 교육학 강의 수강 후 목차 공부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서브노트 공유와 함께 간단한 이론 정리도 첨부합니다.
딕과 캐리의 교수 설계모형
딕과 캐리의 교수 설계 모델은 다음과 같은 10개의 개별 단계를 포함하는 교수 설계에 대한 포괄적인 시스템 접근 방식입니다.
- 목적 규정을 위한 요구사정: 첫 번째 단계는 교육 목표를 식별하는 것입니다. 이는 학습자가 교육 완료 시 무엇을 알고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제공합니다.
- 교육 분석 수행: 여기에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교육 과제 및 하위 과제와 학습자의 기본 수준 지식 및 기술을 식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학습자 및 환경 분석: 이 단계에서 설계자는 사전 지식, 학습 스타일, 동기와 같은 학습자의 특성과 물리적 환경 및 사용 가능한 자원.
- 수행 목표 진술: 수행 목표는 학습자가 수업의 결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지정하고 측정 가능하고 관찰 가능한 용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 평가 도구 개발: 시험이나 퀴즈와 같은 평가 도구는 수행 목표를 향한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됩니다.
- 교수 전략 개발: 교육 전략은 교육 활동의 순서와 사용될 매체 및 자료의 유형을 포함하여 교육이 전달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교수 자료 개발 및 선택: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및 비디오와 같은 교육 자료는 교육 목표 및 교육 전략과의 일치에 따라 개발되거나 선택됩니다.
- 형성 평가 설계 및 수행: 형성 평가는 개선 영역을 식별하고 필요한 수정을 수행하기 위해 학습자와 강사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는 지속적인 프로세스입니다.
- 교육 수정: 형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는 교육의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수정합니다.
- 총괄 평가 설계 및 수행: 총괄 평가는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학습 효과에 대한 최종 평가이며 향후 학습 설계 결정을 알리는 데 사용됩니다.
오수벨의 유의미 교수이론
오수벨의 유의미 교수 이론은 새로운 정보와 학습자의 기존 지식 및 경험 간의 연결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오수벨에 따르면 학습은 새로운 정보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있는 기존 지식과 개념에 고정될 때 발생합니다. 이 과정을 동화라고 하며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기존 지식 구조에 적극적으로 통합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유의미 교수 이론은 유의미한 학습에는 사실과 정보를 기계적으로 암기하는 것 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 및 사전 지식과 관련하여 자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Ausubel은 학습 자료에서 다룰 주요 개념과 아이디어의 개요를 제공하는 입문 자료인 선행조직자를 사용하여 이 프로세스를 촉진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학습자에게 자료의 개요를 제공함으로써 고급 구성자는 새로운 정보와 학습자의 기존 지식 구조 사이의 연결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수벨의 이론은 또한 지식 조직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는 지식이 계층적 방식으로 제시되어야 하며,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개념이 먼저 제시된 다음 보다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가 제시되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이것은 학습자가 지식의 견고한 기초를 구축하고 자료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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