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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교육학 서브노트 교육심리, 지능이론

by 괴짜가족 2023. 3. 9.

임용고시 교육학 서브노트 공유 자료입니다. 교육학 강의 수강 후 목차 공부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약 7개월 공부했고, 고득점은 아니었지만 무난한 점수로 1차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서브노트 공유와 함께 간단한 이론 정리도 첨부합니다.

중등 임용 교육심리학 서브노트 (지능이론)

 

지능의 개인차를 이해하는 것은 학습 및 발달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지능 이론의 최근 추세는 몇 가지 핵심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관심 분야 중 하나는 작업 기억, 주의 및 처리 속도와 같은 지능에 기여하는 특정 인지 프로세스를 식별하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또한 지능에서 유전학의 역할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인지 능력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특정 유전자를 식별하기 위해 분자 유전학의 발전을 사용했습니다.

지능 연구의 또 다른 추세는 Gardner, Horn 및 Cattell과 같은 이론가들이 제안한 것처럼 지능의 여러 차원을 고려한 새로운 측정 및 평가의 개발입니다. 이러한 측정은 개인의 인지 능력과 강점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그림을 제공하고 교육자와 기타 전문가가 각 개인의 고유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개입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 지능 이론

스피어먼의 일반요인설

스피어먼은 20세기 초에 일반 지능 또는 "g 인자"의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스피어먼에 따르면 지능은 모든 인지 작업을 지배하는 단일한 기본 능력이며 지능의 개인차는 표준화된 지능 테스트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써스톤의 중다요인론

써스톤은 스피어먼의 일반 지능 이론을 비판하면서 실제로 지능에 기여하는 여러 개의 독립적인 능력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써스톤은 언어 이해, 공간 시각화, 수치 추론을 포함한 7가지 주요 정신 능력을 포함하는 지능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카텔과 혼의 위계적 요인설

혼과 카텔은 써스톤의 아이디어를 확장하여 지능의 2요소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그들에 따르면 지능은 유동 지능과 결정 지능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됩니다.

유동지능은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하며, 결정지능은 교육과 경험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말합니다. 유동적 지능은 성인 초기에 최고조에 달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감소하는 반면, 결정화된 지능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카텔과 혼의 지능 이론은 교육 심리학에 영향을 미쳤으며 두 유형의 지능에 초점을 맞춘 교육 프로그램 및 개입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 활동과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유동적 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결정화된 지능에 기여하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 지능 이론은 개인의 인지 발달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타고난 능력과 환경적 요인 모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은 지능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 유형은 서로 다른 일련의 능력 및 기술과 관련되어 있다고 제안합니다. 가드너는 처음에 언어, 논리-수학, 공간, 음악, 신체 운동, 대인 관계 및 개인 내 지능의 7가지 유형의 지능을 식별했습니다.

언어지능은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말하며, 논리수학지능은 문제해결과 분석능력을 포함한다. 공간 지능은 시각 및 공간 지각과 관련이 있는 반면, 음악 지능은 리듬, 멜로디 및 톤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체-운동 지능은 신체 기술 및 조정과 관련이 있는 반면, 대인 지능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기 이해 지능은 자기 인식과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가드너는 자신의 이론을 처음 제안한 이후 자연주의 지능(자연 세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과 관련됨)과 실존 지능(삶과 우주의 의미에 대한 질문과 관련됨)을 포함하여 지능의 유형을 추가했습니다.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은 교육 분야에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의 강점과 학습 스타일에 초점을 맞춘 교육 관행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자는 학습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생들이 가장 강한 지능 유형에 따라 다른 교육 전략과 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드의 이론은 또한 균형 잡힌 교육과 개인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광범위한 지능을 육성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교육심리학 서브노트(지능이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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